Ⅰ. 서 론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북한의 가장 뛰어난 문학작가 중의 한 분으로 뽑으라면 이태중 작가를 손꼽아 추천하고 싶다. 그의 문학작품은 사실적이며, 생동감이 넘치는 언어표현으로 그의 작품을 읽다보면 정말로 잘 만들어진 문학작품이라는 느낌을 지을 수 없다.
이태준은 지금까지의 문학적
Ⅱ. 본론
1. 북한에서의 문학
1) 북한문학의 개관
북한에서의 문학이란 계급주의적 이념에 입각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을 의미하며,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노동계급의 혁명위업에 복무한다는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다. 따라서 문학사의 경우에도 그 근본원칙은 주체사상에 근거한 과
Ⅰ. 북한문학의 특징
1. 북한문학과 사회적 환경 및 인민 생활과의 상관성
북한문학이 당의 정치․사회적 목표를 반영하고 있고 선전․선동의 도구로 기능하고 있는 만큼, 그 주제에 있어 인민 생활의 진솔한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그러나 작품의 구체적 세부를 이루는 소재
북한문학을 올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북한문학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과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적절한 균형감각을 유지함으로써, 상대편에 대한 짝사랑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이해나 혹은 상대에 대한 편견으로 인하여 객관적인 현실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Ⅰ. 개요
근래에 와서 북한문학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한 가지 현상은 남한의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북한문학에 대한 논의는 기본적으로 북한문학 내부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이지만, 북한문학 내부에서도 동시대의 남한에서 북한문학에 대해 이
Ⅰ. 북한문학의 특성
1980년대의 북한문학은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1980년대 북한문학은 크게 두 경향으로 나뉜다. 먼저, 『불멸의 역사 총서』로 대표되는, 과거의 역사를 재구성하는 작품들을 들 수 있다. 이 계열의 작품은 항일혁명투쟁의 복원과 사회주의 건설의 당위성을 형상화하
문학과 예술이라는 한정적인 창작행위 및 그것의 향수(享受)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문예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문화를 정치 이념의 전파 매체로 인식한 결과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문화정책에 관하여는, 사회주의 문예정책의 특성을 고려할 때, 북한 문예정책에 대한 연구는 몇 가
북한문학에 대한 연구도 80년대 이후 후반의 재야주도의 ‘북한 제대로 알기 운동’의 여파로 한때 인기가 있었으나, 그 이후 북한핵 위기의 긴장상태에 묻혀 금새 시들해지고 말았다. 하지만 최근의 통일무드의 조성에 따라 다시 북한문학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실은 다행이다. 특히 그간의 북한
1. 서론
해방 후 북한문학은 최고 통치자인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교시에 의해 기본 방향을 설정했고, 이를 구체적으로 적용한 당의 문예정책에 의해 인도되어 왔다. 수령 혹은 지도자라는 호명으로 그 지위를 나타내는 김씨 부자의 경우는, 모든 문학 또는 예술 논의의 시발이면서 스스로 비평
Ⅰ. 북한문학의 의의
남북한문학의 서로 다른 영역 및 차별성에 대한 인식과 연구가 실질적인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을 넘어서서의 일이다. 이 시기의 활발한 민족문학 논의가 우리 민족의 또 다른 구성원인 북한과 북한문학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였고, 그것이 진보적인 학계의 연